본문 바로가기
머니스토리

한국주식 VS 미국주식

by 똥떠기삼툰 2024. 9. 21.
728x90
반응형
한국주식 VS 미국주식

 

요즘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을 통해 한국 주식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됨에 따라, 손쉽게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미국 주식을 거래해보고는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잘 몰라 궁금하셨지요?
사실 미국 주식도 국내 주식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당황할 만큼 크게 다른 점도 있습니다.

미국 주식과 국내 주식의 차이점과, 미국 주식을 거래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3가지를 소개해드릴 게요!

 


첫 번째, 거래시간이 다르다!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는 시차가 있죠. 그 시차만큼 미국 주식시장은 늦게 열립니다. 미국 주식 거래 시간은 우리 나라 기준으로 오후 11시 30분부터 오전 6시까지입니다. 썸머타임(3월 중순~11월 초)에는 거래시간이 1시간씩 앞 당겨져요.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오후 10시 30분부터 오전 5시 사이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처럼 미국 시장도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를 할 수 있는데요. 단, 시간외 거래가 가능한 프리마켓과 에프 터마켓 시간은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앱에서는 15분 지연되는 시세를 보여 줘요. 요즘은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지만 실시간 시세를 반영해주는 별도의 앱을 활용하여 거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응형

두 번째, 상한가 or 하한가가 없다!

 

국내 주식은 하루동안 주가가 움직일 수 있는 폭, 가격제한폭이 정해져 있습니다. 한 종목의 주가가 전날 종가를 기
준으로 30% 넘게 상승하거나 30% 넘게 하락할 수 없어요. 가격의 상한선과 하한선이 존재하는 거죠.
하지만 미국 증시시장에는 가격제한폭이 없습니다. 마치 암호화폐 거래처럼 말이죠. 그래서 하루에도 500%, 1000% 넘는 상승종목이 나올 수도 있고, 정반대의 경우도 아주 자주 발생해요.
특히 요새 미국 주식시장의 골칫덩이인 '밈(meme)주식'의 경우 가격제한폭이 없어 생기는 급등락 현상이 비일비재
하니 유의하세요!

★ 밈 주식이란?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서 입소문을 타고 오르는 종목을 뜻하는 신조어

 


세 번째, 섹터와 티커

 

미국 주식시장에는 아주 많은 주식이 상장돼있습니다. 이걸 쉽게 분류하기 위해 비슷한 산업군의 주식을 모아 ‘섹터' 단위로 묶어두었는데요. 현재는 글로벌 지수 산출기관인 MSCI와 S&P가 1999년 개발한 글로벌 산업분류기준 (GICS) 방식에 따라 11개의 대표 섹터로 분류됩니다.
현재 미국 주식시장의 11개 대표 섹터는 에너지, 소재, 산업재,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금융,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유틸리티, 부동산(리츠)이 있어요. 11개 섹터는 24개 산업그룹으로 분류되고, 69개 산업과 158개 하부산업으로 다시 나뉩니다.

 

국내 주식을 할 때는 특정 주식을 검색할 때 ‘종목명'이나 ‘종목코드’ 6자리를 입력하죠. 미국 주식시장은 조금 다릅 니다. 종목코드가 대문자 알파벳으로 돼있거든요. 정식 명칙은 '티커(tiker)'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의 경우 티커가 3자리,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의 경우 티커가 5자리의 알파벳으로 구 성됩니다. 테슬라는 TSLA, 애플은 AAPL이 티커예요.

 

미국 주식의 11가지 섹터 별 대표 티커는?

미국 주식의 11가지 섹터


√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S&P500에서 약 28%의 비중을 차지하는 섹터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을 포함하고 있어요. 대표 적인 기업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있습니다.


√ 헬스케어(Health Care)
제약과 생명공학 제품의 연구개발, 건강관리 장비 공급 및 제조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구성된 섹 터입니다. 타이레놀을 공급하는 존슨앤드존슨(JNJ)과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널리 알려진 화이자(PFE) 등이 있어요.


√ 임의소비재(Consumer Discretionary)
임의소비재는 필수적이진 않지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사치품, 호텔, 소매판매 업체 등이 임의소비재 섹터에 속해요. 운동복 브랜드로 유명한 나이키(NKE), 유통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아마존 (AMZN)이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 금융(Financials)
은행, 투자은행, 자산관리, 보험 및 투자와 관련된 기업들로 구성된 섹터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융기업 중 하나인 JP모건(JPM), 워렌 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BRKa, BRKb) 등이 속해 있어요.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Communication Services)
통신서비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체로 구성된 섹터입니다. 구글(GOOGL), 디즈니(DIS) 등이 있어요.


√ 산업재(Industrials)
산업재 섹터는 산업에서 활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트잇으로 널리 알려진
3M(MMM), 세계 최대 건설 및 광산 장비 회사 캐터필러(CAT) 등이 있습니다.


√ 필수소비재(Consumer Staples)
필수소비재 섹터는 식품, 위생용품, 가정용품 등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속
해있습니다. 헤드앤숄더와 질레트 면도기로 잘 알려진 프록터앤드갬블(PG), 코카콜라(KO) 등이 있어요.

 

√ 에너지(Energy)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 섹터입니다.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원유 가격의 변동성이 굉장히 컸어요. 코로나 19 여파로 한때 극심한 타격을 받은 엑슨모빌(XOM) 등의 기업이 포함돼 있습니다.


√ 소재(Materials)
화학, 건축자재, 금속 등 소재 전문 기업들로 구성된 섹터입니다. 산업용 가스 생산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린데 (LIN), 수자원, 위생 및 에너지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코랩(ECL) 등의 기업이 있어요.


√ 유틸리티(Utilities)
유틸리티 섹터는 전기, 가스, 수도와 같은 인프라 사업과 관련된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 수혜주로 분류된 북미 최대 에너지 기업인 넥스테라 에너지가 여기에 속해요.


√ 부동산(Real Estate)
부동산 투자 신탁 등 부동산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구성된 섹터입니다. 월 배당으로 유명한 리얼티인컴, 통 신용 인프라를 임대하는 아메리칸타워 등의 기업이 속해요.

 

 

2024.08.22 - [머니스토리] - 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KTX / SRT)

 

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KTX / SRT)

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어느 덧 8월, 한달 후면 어느 덧 24년 추석이 다가 옵니다.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뵙기 위해 고향에 갈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하늘의 별 따기

ntbc.tistory.com

 

[출처 : 카카오페이 블로그]

728x90
반응형

'머니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준금리가 오르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9) 2024.09.23
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KTX / SRT)  (0) 2024.08.22
대출상환하는 방식  (0) 2024.08.08
대출과 금리  (0) 2024.08.07